2011년 8월 4일 목요일

디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디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디렉트 마케팅..
사전적인 의미로는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는 마케팅,
이라고 되어 있는데,
다른 마케팅과 구분할 수 있는 큰 특징 2가지가 있습니다.



디렉트 마케팅 특징

1. 다른 매체를 이용하지 않고 고객에게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이런 것들이죠.
DM이나 이메일, 텔레마케팅 등
상업적인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보통은 무작위 방식으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전달되죠.

한 가지 핵심이 있습니다.
디렉트 마케팅이 고객에게 직접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확실한 점이지만
블로그 마케팅의 근본을 들여다 보면
디렉트 마케팅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또한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유저는 그 메시지를 받아들일지 말지를 결정하게 되는데,
텔레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 거부'에 대한 문제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텔레마케터를 통해서 전달받은 메시지들은
전달력이 매우 떨어지는 반면
블로그는 수신인으로부터 수용력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메신저 노릇을 하게 된거죠.

그럼 이제 두 번째 특징을 알아 봅시다.

2. 매체의 종류에 관계 없이 고객으로 부터 추적이 가능하여 '반응'을 알 수 있다.
이건 디렉트 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디렉트 마케팅과 아이디어가 합쳐졌을 때
최종 결과물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어떤 효과를 나타내게 할 수 있느냐 인데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가정>
회사 - A상품 판매
타겟 - 서울 서초구 거주, 월 수입 300만원 이상의 남성 직장인
프로세스 - 5만개 주소확보 → 일주일에 한 번씩 상품 홍보물 발송 → 홍보물 안에 무료주문 전화 번호 삽입 → 몇 통의 전화가 오는지 파악

만약 5만 명 중 단 한 통의 전화도 오지 않았거나
홍보물 제작 비용 + 우편물 발송비 = 총 비용에 비해
적은 횟수로 전화가 걸렸다면
이 마케팅 기법 자체가 맞지 않거나 프로세스가 잘 못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500통 중 300개의 주문이 들어와도 지속적인 마케팅을 구현할 순 있겠죠..!

정확한 숫자를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디렉트 마케팅에서는 숫자를
굉장히 중요합니다.

블로그 역시 마찬가지로 들어오는 방문자수와 비견할 수 있는 내용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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