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4일 목요일

관계 마케팅: 고객과 소통하라

관계 마케팅: 고객과 소통하라


어제 마케팅에 관련한 서적을 읽다가
새삼 마케터라고 하면서도 마케팅에대한 새로운 것을 알게 됐습니다. ㅎ

역시 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똑같은 내용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서도
생각의 차이가 있더군요..

관계 마케팅에 대해서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제가 쇼핑몰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려고 하다보니,
실제 우리나라의 마케팅 사업을 심도 있게 들여다 보게 됐습니다.

제가 광고 회사에서 2년 정도 일을 하면서
느꼈던 것들이 고스란히 광고 시장의 취약점으로 보이더군요.

광고 회사에서는 광고주를 물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그게 틀린 말은 아닙니다.
어떤 사업이든 지갑을 여는 사람이 물주니 말이죠.
그런데 문제는 광고효과라는 것이 물질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다 보니
값을 책정하기도 애매하고,
효과라는 것도 육안으로 보여지기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모든 광고 시장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온라인 광고 회사들을 보면 광고에 ㄱ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확실히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죠.
(물론 모두 그런건 아닙니다.)

어쨌든 그렇다보니 광고주가 현실적인 광고 효과를 보지도 못하고
사업이 아예 중단되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고
온라인으로 시장을 택한 사람들은 쥐도새도 모르게 홈페이지가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는 광고주들은 그래서 담당 마케터를 믿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안타까운건 그렇게 능력적으로 인정을 받기가 힘들다 보니
잘되는 사람은 잘되고 안되는 사람은 그 직업에 대해 아예 평가 절하를 받는 일이 생깁니다.

서두가 많이 길었네요, ㅎ
어쨌든 하고 싶은 말은 사업을 시작하고 구색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것이 제대로 시장에 선보여지지 않는다면
경쟁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마저도 상실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기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그 중에서 관계 마케팅을 말씀 드리려고 하는데요,

요즘 제가 쇼핑몰에 관련해서 많이 보고 있는데,
여성의류나 남성의류 쇼핑몰에서 관계 마케팅을 시행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 사업은 절대 망할 수 없는 수익구조가 형성이 됩니다.

온라인 내에서는 커뮤니티가 아주 활성적으로 이루어지죠?
쇼핑몰에서 관계 마케팅이 제대로 성공한다면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회원가입도 관계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는데,
관계 마케팅을 잘하려면 고객이 당사의 쇼핑몰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야합니다.
옷 이외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이벤트'입니다.

한 가지 성공의 예로
덧글 이벤트를 진행한 쇼핑몰이 있었는데,
한 가지 아이템을 두고 사연을 쓰게 했습니다.
사연을 맛깔나게 써주신 분에 한해서 아이템을 공짜로 주는 이벤트였죠.
그런데 실제로 그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은 회원가입회원 500명 중에 100명 정도였습니다.
어느정도 가입회원들을 이용한 사례였는데,
그 뒤로 같은 이벤트를 매주 마다 열게 해서
같은 요일에 계속 방문하게 했습니다.
실제로 그 쇼핑몰의 수익이 30%정도 올랐습니다.

이렇듯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관계 마케팅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은 방법, '이벤트'를 활용하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커뮤니티를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