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5일 금요일

피부관리실, 최고의 장점과 최대의 단점을 이용한 광고방법

피부관리실, 최고의 장점과 최대의 단점을 이용한 광고방법




피부관리실에서 판촉을 벌일 수 있는 마케팅적인 수단이나 광고 방법에 있어서는 전단지, 샘플, 적립, 회원제 할인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피부관리실에서의 인식이 파악이 되었다면 현 시점에서 어떤 광고가 먹혀들지 판단키가 쉬울 것이다.


피부관리법에 있어서 홈케어의 대표적인 방법은 화장품을 이용하는 것인데,
요즘에는 기능성 화장품이 개발되기도 했고 발전을 거듭하면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s)'라는 분야까지도 생겨났다.

나날이 쏟아져 나오는 기술력 향상된 신제품들 앞에
소비자들은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경제적 손실, 스트레스, 부작용을 감내해야 한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결정된 화장품들은 좀처럼 바뀌기가 쉽지 않은데,
이 때문에 피부관리실의 홈케어 조언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의 취향을 분석하라.


피부관리실의 고객들은 주로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들이 차지하고 있다.
2010년도에 대구시 거주 40세 이상 중년 여성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조사에 따르면
피부관리실을 가는 이유로 가장 1순위를 '자기 만족감'이라고 한단다.

기능성제품 구입 여부에 83%이상이 모두 그렇다라고 답변을 했는데,
그렇다는 즉슨, 피부관리실에서 케어를 받으며 사용되는 기능성 화장품에 당연히
관심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된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결과가 나타난다.


  • 기능성 화장품의 구입처

    1. 화장품 할인코너 및 할인점 - 40.3%

    2. 전문피부미용실 - 9.1%


무려 4배가 넘게 차이가 나는 수치를 보인다.
자기 만족감을 느끼려 피부 관리실을 가지만, 만족을 느끼면서도 화장품을 사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에서는 이렇다.


  • 피부관리실에서 화장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

    1.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2. 가격에 대한 불만족

    3. 제품에 대한 불신


그 와중에 피부관리실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9.1%의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 이유는
유대관계와 직원에 대한 신뢰감, 기능이 특별할 것 같아서 라는 이유들이다.

이 데이터들만 보아도 피부관리실에서의 상품 판매 수준은
정말 미약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피부관리실에서는 관리의 목적이지, 판매의 목적이 아님은 확실하지만
의구심이 든다.
제품을 직접 써 보았고 만족도 했지만, 왜? 구매를 하지 않는가?

제품의 만족도 보다도 서비스, 가격에 대한 불만족과 제품에 대한 불신이 더 크다는 이야기이다.
그럼 여기서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적당하고, 합당한 가격이란 얼마를 이야기 하는 것일까?



  • 월평균 화장품 구입 가격의 적정선

    1. 5만원 미만 (43.8%)

    2. 5~7만원 (23.8%)

    3. 7~15만원 이상 (3.8%)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역시나 사용을 해보지 않고는 모르기 때문에
기능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60% 가까이로 지배적이었다.

여기서 피부관리실에서 할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과 판촉으로는
전단지나 샘플등이 아니다.

우선 직접 피부 관리에 쓰이는 제품과 판매 제품의 동일시 하기보다
분리시켜서 가격의 부분에서 합당한 접점을 찾아야 하며,
서비스의 불만족에 있어서는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화장품에 대한 정보는 이렇게 피부관리실에서 얻을 수도 있지만,
보통 대부분은 가족, 친구 (48.4%)와 같은 지인의 의견을 수렴한다고 한다.
사용자의 경험담을 듣는 것만큼 확실한 인증은 없겠지.
그래서 요즘같은 때에는 신제품 출시에 있어서 마케팅이
제품의 후기에 맞춰져 있다.
컨슈머나 프로슈머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소비자의 힘이 강력해지고 있다.
나날이 지능적으로 발전하는 소비자들에게 발을 맞춰 가려면
마케팅 또한 지능적으로 발전해야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겠지!








2012년 5월 23일 수요일

남성비뇨기과 병원홍보전략 "생긴건 같아도 다같은 남자는 아니죠."

남성비뇨기과 병원홍보전략 "생긴건 같아도 다같은 남자는 아니죠."



남성비뇨기과 병원홍보전략에는 앞서 제목에서 말했던 것처럼 '차이'를 강조한 남자들의 니즈 자극에서부터 시작한다.

마케팅이 점점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전문직으로 발전되어 간 것도
바로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는 시대이기에 병원홍보전략 역시나 소비자를 토대로 미리 시장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소비자의 심리를 어떻게 알까?

근래에는 사람들의 생각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알 수 있게 되어진 가장 보편적인 장치가 바로 '검색포털 사이트'다. 그 중에서 일상에서 우리가 밥 먹는 시간보다도 더 오랫동안 들여다 보고 있는 네이버.
그리고 네이버에서는 적나라한 정보 이외에 모든 것을 오픈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사람들이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네이버의 신뢰 심리 때문에 네이버에서 정보를 조작하는 경우도 있는 듯 하다.)



'남성비뇨기과'를 검색 해보면, 추천검색어 라고 해서 사람들에게 추천해주는 키워드들을 볼 수가 있다.
이 추천검색어들만 보아도 딱, 감이 오지 않은가?

  • 검색어와 잠재고객의 상관관계

검색어는 '나 이거에 관심 가지고 있어요.'라는 마음을 내포하고 있다.
관심을 가진 것에 있어서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는 매개와 컨텐츠만 있다면,
금새 인지에서 신뢰로 넘어갈 수 있다.

이 사이에서 특정병원에 대한 이름이 거론되었다면 정보와 함께 병원도 신뢰가 쌓이게 되는 것이다. 그 이미지를 동시에 심어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온라인에 있어서 병원홍보전략의 중점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남성비뇨기과 병원홍보전략에는 이용하기 좋은 가장 좋은 구실이 있다.
어떤 요인 보다도 잠재고객의 주목도가 가장 높은 업종이라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를 알았아면 얼마나 빠른 대처와 실행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갈 수 있느냐가 그 다음으로 중요해진다.

  • 차이를 만들면 자극요소로 충분해!

이게 이 포스팅의 요지 되겠다.
추천검색어에서 보면, 남자들은 자신감과 관련해서 궁금증 이 외에 욕구가 반영이 되어 있다. 이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구실로 남성비뇨기과를 검색하고 그것과 관련된 검색어들을 수도 없이 반복하며 정보를 수집한다.

그 와중에 읽혀나간 블로그 포스팅들이 얼마나 될지는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이 것과 관련하여 루저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비교 포스팅'이라는 것이 얼마나 자극적으로 느끼게 될지는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다.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작문 능력'이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검색어를 쳐서 상위노출 되어 있는 것을 읽는 사람들이
무엇을 가장 많이 보겠는가?
블로그 스킨? 병원 이름? 원장님의 능력?
소비자를 어떤 심리 상태로 이끌 수 있느냐는 오로지 블로그 포스팅 내용에서 결정된다.





병원 바이럴 마케팅 대행, 상위노출 됐는데 왜 효과없어?

병원 바이럴 마케팅 대행, 상위노출 됐는데 왜 효과없어?



병원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포스팅을 해볼까 한다.
여태까지 숱하게 봐온 병원에 관련된 바이럴마케팅은
그저 뻔하디 뻔한 리뷰의 장과도 같았다.



  • 병원 바이럴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요소

    ① 지역적 수요 파악
    ② 동종업 시장 파악
    ③ 경쟁사 성공사례 수집
    ④ 합리적인 가격책정
    ⑤ 주 의료 차별화 전략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럴이기 이전에 마케팅이기 때문에
마케팅으로서의 충분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

보통 바이럴마케팅대행에서 간과되는 부분이 바로 이 '마케팅'적인 요소로 파악이 되는 이유는 바이럴 마케팅에서의 병원이라는 업체를 응용시켜 놓은 사례를 보면, 성공하는 이유 보다도 실패하는 이유를 꼽기가 더 쉽다는 결정적인 이유다.




위의 포스트를 읽어 보면, 바이럴마케팅에서 실패하는 전형적인 이유를 알 수 있다.

현재 병원 바이럴 마케팅의 현황을 보면,
굉장히 과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쟁자가 난무하고, 비슷한 포스팅에 비슷한 리뷰에 비슷한 블로거들이 이름만 다르게 바꿔 찍어내는 것 같은 글들을 보여준다.

블로그의 본질적인 의미가 퇴색되어 가고 있다는 생각이들기도 한다.
경쟁자가 많을 수록 차별화 전략이 두드러져야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 우리 병원의 바이럴 마케팅은 어떤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있는가?


블로그 탭에 글이 상위노출되었어도 효과가 없다고 하는 것은 모두 이런 이유에서 이다.
조금 더 그 이유를 심화하여 찾아 보자면 이유야 더 할나위 없이 많겠지만,
가장 기초적인 원인은그 곳에 있다.

찍어내는 틀에서의 바이럴 마케팅.

병원 바이럴 마케팅 대행에 있어서
더이상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상위노출만이 큰 메리트를 가지지는 못한다.






가구/인테리어 업종의 고효율 광고 전략

추위에 꽁꽁 싸매고 덧입던 겨울 옷이 지겨워질 무렵이면, 집안 가득히 보온을 강조한 소품들이 무겁게만 느껴지게 마련이다. 화사해지는 햇살만큼이나 상큼한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은 마음에, 새로이 집안 곳곳을 꾸며보고 싶어지는 매일, 거기에 봄철 새 보금자리를 마련한다거나, 새 학기를 시작하게 된다면 새로운 실내 인테리어가 필수적이다.
이른 봄부터 수요가 급증하는 시즌 인기업종인 가구/인테리어 업종의 광고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구/인테리어 업종 연간 광고비, 클릭수 추이 키워드광고의 월별 광고비와 클릭수 연간 추이를 살펴보면, 가구/인테리어 업종은 대표적인 봄, 가을 시즌성을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가구업종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광고비와 클릭수가 급증하고, 가을의 경우 조금 이른 8
월부터 10월 사이에 높게 나타나며, 인테리어업종은 겨울철 보온, 방한 용품의 영향으로 다소 늦은 가을인 10월~11월 사이에 광고비와 클릭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카테고리 내 광고비 비중 1위 “가구업종” 가정생활 대분류 카테고리에서도 가구업종은 전체 광고비의 28%로, 비중 1위를 차지하는 업종으로 성장하였고, 광고주수도 2010년에서 2011년 동안에 월평균 138%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가구업종의 ARPU는 가정/생활 카테고리 내 타 업종에 비해 약 1.5~2배에 해당하며,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인데, 최근 1년 사이에 광고주가 급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자, 광고비가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따라서 광고비가 많이 지출되는 성수기에 더욱 세심한 전략으로 키워드광고 전략과 마케팅을 고민할 필요가 있는 업종이라 할 수 있겠다.



가구업종/인테리어업종의 광고성과등급 확인하기 현재 키워드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라면, 가구업종 광고주 전체의 예산 등급을 고, 중, 저로 나눠, 예산 규모별성과 등급을 살펴봄으로써 내 쇼핑몰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업종 내 경쟁사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규모의 광고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광고 효율은 좋은 편인지 나쁜 편인지 판단하는 기준을 세워보도록 하자. 

 
 


가구업종이 인테리어업종에 비해 다소 높은 PPC를 형성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전체 예산그룹에서 성과 등급이 높을수록 낮은 PPC에도 더 많은 클릭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광고예산이 낮은 그룹에서 클릭수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대체로 광고예산을 우려해 키워드를 적게 사용하는 경향 때문인데, PPC가 높은 주요 키워드뿐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세부 키워드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적은 광고비로도 더 많은 클릭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겠다.

고효율 광고주 따라잡기
가구/인테리어업종의 성과등급을 확인하고 나면, 키워드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업종 내에서 1등급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고효율 광고주의 특징을 살펴보고, 더욱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자.

① 키워드전략
가구/인테리어업종의 키워드는 크게, 용도에 따른 상품 구분과 시즌 구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가구, 인테리어 상품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용도나 목적에 따라 상품을 분류해두고 있는데, 예를들어, 가구라면 거실가구, 침실가구, 아동가구 등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처럼 상품 종류를 카테고리로 모아두고,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키워드를 확장해서 세부 키워드를 등록, 관리한다. 또, 시즌이 뚜렷한 업종인 만큼 성수기 카테고리를 미리 준비하여 해당 시기에 활발하게 검색이 일어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노출을 관리할 수 있겠다.




② 광고소재전략
경쟁이 치열한 업종일수록 1순위 노출을 고집하면 상승하는 광고비로 인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특히 타 업종에 비해 광고주가 밀집되어 있는 가구/인테리어업종에서는 노출 순위에 상관없이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숫자, 영문 표현을 활용하거나 내 쇼핑몰의 특장점을 강조하는 형용사를 넣어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광고소재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아래와 같이 광고 문구 내에 “수공예”, “100%”, “해외작가”, “DIY”등의 눈길을 끄는 표현이 들어가있을 경우 상위에 노출되는 광고보다 오히려 더 많은 클릭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광고노출전략
세밀한 시간, 지역 타게팅으로 키워드 특성에 맞는 광고 노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가구업종의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 시간대를 살펴보면, 평일 오전 11시~오후 5시, 저녁 9~11시와, 주말 오후 4시와 저녁 8~11시에 활발하게 검색이 일어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간 타게팅 전략을 활용하면, 키워드에 따라 PPC가 높은 경우나, 최상단 노출이 필요한 키워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지역타게팅 설정을 활용하면, 특정 상품이나 이벤트에 대해 니즈가 있거나 없는 지역에서 차별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다. 예를들어 특정 상품이 해외/도서지역 배송이 안 될 경우, 해당 키워드광고를 해외나 도서지역 비노출로 선택한다. 또 오피스 전문가구를 판매하는 업체일 경우 상업/사무실 밀집지와 거리가 먼 지역은 광고의 노출을 일부 제외함으로써, 니즈가 없는 클릭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낼 수 있겠다.



봄철 성수기를 맞이한 가구/인테리어업종, 철저한 시즌 준비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할 때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체계적인 업종교육과 함께 키워드 트렌드를 살펴보고, 내 사이트 에 최적화된 광고전략을 마련해보자.




2012년 5월 22일 화요일

바이럴마케팅, 똑같이 하는데 번번히 실패하는 이유

바이럴마케팅, 똑같이 하는데 번번히 실패하는 이유



바이럴 마케팅을 몇 해 동안 해보면서,
가장 지배적으로 들게 되는 생각들은 보통 그런 것들입니다.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업무는 바이럴 마케팅이라고는 하지만,
이 바이럴 마케팅을 계약하고 이행하고 효과 보고서를 체크하는 과정 동안에
광고주와 협상하고 설득하는 일의 비중이 크다는 것.

바이럴마케팅 업체에서는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과 같은 정보적 공유의 시장 안에서
업체를 대신해서 글을 쓰고 널리 널리 사람들이 읽힐 수 있게 해주는 일 또한
당연한 것이지만, '업체를 대신한다'라는 의미 자체가 굉장한 중압감을 줄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업체는 의뢰를 받은 업체의 거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똑같은 모습으로 거짓없는 정보를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잘 어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물론 요즘같이 바이럴이라는 영역 자체가 넓어지고,
활동하는 정체불명들의 블로거들이 많아져서 정보들이 신뢰성을 읽어가는 사례도
종종 생기기도 했었지요.

바이럴마케팅을 전문 업체에 맡기지 않고
업체에서 직접 직원이 도맡아 하거나 영세한 곳에서는 사장님들이 직접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그런데 나름의 노하우도 알고 있고,
상위에 노출되어지고 있는 블로그들 보다 훨씬 괜찮은 것 같은데
왜? 내 블로그는 경쟁 업체보다도 노출에서 항상 뒤쳐져 있는가?
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상당수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중간에 포기하고 손을 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때는 이유가 '해봤더니 별로 효과 없더라.'라는 얘기로 말이죠.


바이럴마케팅 접근 방식.
성패를 좌우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인식 자체에 있지 않나 싶네요.
블로그, 카페, 지식인
전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광고 수단으로도 효과를 나타내게 되어 활용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지만, 반대로 광고를 직접 시행하는 전달자 입장에서도 접근하기 쉽다는 생각으로 수단을 마련합니다.
그런데 바이럴마케팅도 마케팅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되겠죠.
분명 시장이라는 것이 있고 유저들의 흐름이라는 것이 있고,
그에 따른 반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세밀한 부분들이 따져지지 않고 시작하는 것은
아무래도 효과의 측면에서 기대를 하기가 어려운 결과를 낳게 되는 거죠.

나의 고객이 누구냐? 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해보면,
바이럴 마케팅의 접근이 조금 쉬워질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