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10일 화요일

모바일 마케팅 성공사례


얼마 전, 스마트폰을 구입한 행운씨.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후로 일상생활에서 여러 변화를 몸소 체험하고 있다. 평일 저녁, 친구들과 약속이 있는 헹운씨는 약속 장소인 강남역에 도착하자 마자 스마트폰부터 꺼내든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오늘 강남역 주변 식당 중에 할인 쿠폰을 판매하고 있는 곳을 확인하고 이 곳으로 친구들을 부르기 위해서이다.
주말 낮,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면 신문지에서 오린 쿠폰을 챙기기 여념 없던 행운씨는 이제 간편히 스마트폰 하나만 들고 장을 보러 간다. 스마트폰에 여러 모바일쿠폰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채소를 살 때 포장지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생사자이력을 꼼꼼히 확인하고, 인근 마트 중 최저가 물품을 파는 곳을 확인하여 가격을 비교하기도 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예전보다 알뜰하고 똑똑하게 생활하게 된 것 같아 기쁜 행운씨이다.
일상 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유용하게 이용하는 행운씨의 이야기를 만나보았습니다. 2012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수는 총 2,500여만명이라고 하니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정도가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대요. 이제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와, 일상생활에서든 비즈니스 업계에서든 요즘 우리 시대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로 떠오르는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곳 중 하나가 바로 기업의 홍보/마케팅입니다. 스마트폰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며 고객의 손에 들린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기법도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대요.
그렇다면 오늘은 모바일 마케팅 기법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알아보고 각각의 성공사례를 통해 모바일 마케팅 활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QR코드 마케팅

특수기호나 상형문자 같기도 한 위 마크가 바로 QR코드입니다. 기존 바코드에 비해 많은 정보를 넣을 수 있고 인식률 또한 우수한 QR코드는 요즘 광고/홍보 업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거나 할인 쿠폰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QR코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QR코드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한국 최초로 칸 국제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홈플러스 가상스토어를 꼽을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1년 8월 서울 선릉역에 국내 최초로 모바일 기반 가상 스토어 1호점을 오픈하였습니다. 실제 매장 진열대와 같은 사진을 지하철 역사 내에 배치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상품의 QR코드를 찍으면 인근 지역 마트에서 물건을 배달해주는 방식이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이 가상스토어는 특히 젊은 층의 큰 호응을 얻었고, 오픈 이후 모바일 쇼핑 매출액이 매주 평균 10% 이상 성장, 2012년 1월 모바일 쇼핑 매출액은 6억 7,000만원으로 지난해 1월 대비 2133% 급증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QR코드 마케팅을 매우 성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브랜드인지도 확산뿐 아니라 새로운 유통 채널 발굴, 매출 상승으로 까지 이어진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홈플러스 가상스토어 -

Wrap up!
QR코드는 제작이 어렵지 않고, 이용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쉬울 뿐 아니라 QR코드 스캔 시 단순 정보를 제공하거나 특정 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에 널리 퍼져있는 잠재 소비자를 온라인 사이트로 유도하고 싶을 때, 혹은 온라인 내에 있는 다양한 정보를 오프라인 고객에게 알리고 싶을 때 QR코드 마케팅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상품 배송 포장지에 QR코드를 삽입하여 모바일 사이트 방문을 유도해보세요. 이를 통해 신상품을 홍보하거나 상품 구매 후기를 남기는 소비자에게는 할인쿠폰을 발행하는 프로모션 등을 진행해보면 어떨까요?
(2) 증강현실 마케팅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란 카메라, 웹캠 등에 비춰지는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비행기 제조사인 보잉에서 비행기 조립 과정에 가상의 이미지를 첨가하면서 처음 세상에 나왔다는 이 기술은 현재는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증강현실 마케팅을 가장 잘 활용한 사례 중 하나로 세계적인 가구 기업인 이케아(IKEA)의 Interactive Catalog 마케팅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케아는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고객이 자신의 방이나 거실에 가상으로 이케아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고객들의 엄청난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미디어 홍보와 높은 브랜드앱 다운로드수로 성공적인 브랜드홍보 효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화장품 회사인 시세이도는 고객이 닌텐도DS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찍으면 얼굴 형태 및 피부 타입을 분석하여 각 고객에게 맞는 메이크업을 제안해주는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여성 고객들이 마치 게임과 같이 이 서비스를 즐기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시세이도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였을 뿐 아니라 브랜드 경험 효과를 제고시켰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 이케아의 Interactive Catalog -

Wrap up!
증강현실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사용자의 TPO (Time, Place, Occasion)를 기반으로 각 개인에게 맞는 경험을 제공한다는데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개인의 상황에 맞춰 개별 마케팅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업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강현실 마케팅은 이용자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직접 경험시키고 싶을 때 활용하면 매우 유용한 마케팅 수단 중에 하나인데요. 많은 이용자들이 마치 게임처럼 재미를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3) 위치기반서비스 마케팅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는 이동통신망이나 GPS 등을 통해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말합니다. 특정 장소의 날씨 서비스, 지름길을 찾는 교통정보 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로의 활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기업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위치기반서비스는 말 그대로 현재 이용자의 위치를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특정 매장 주변에 있는 고객에게 매장의 할인 정보, 이벤트 등을 안내해줌으로써 방문 가능한 고객에게 접근하여 매장으로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로는 미국 자동차 회사인 쉐보레가 텍사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미디어 게임업체 ‘Gowalla’와 함께 진행한 프로모션을 들 수 있습니다. Gowalla를 이용하는 사람이 지역 공항에 도착하면 환영 메시지를 랜덤으로 발송하게 되고 이 중 행운의 주인공에서 공항에서 쉐보레 자동차를 무료로 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이었습니다.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어도 적재적소에서 대상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위 마케팅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매우 잘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 도미노피자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매장에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변 매장의 전화번호를 찾는 번거로움을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매출 또한 높인 우수 사례 중 하나입니다.
Wrap up!
위치기반 마케팅은 사용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본인의 위치를 기반으로 사용 가능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는 점에서 다소 거부 반응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에 기반을 둔 사업자들끼리 소수의 인원으로도 적은 비용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 자영업자들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지금까지 무가지, 지역 매거진을 통해 쿠폰을 발급해도 큰 효과를 누릴 수 없었다면,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홍보를 진행해왔다면, 앞으로는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효과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기법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세 가지 모바일 마케팅 사례-QR코드, 증강현실,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여타 다른 마케팅 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즉각적으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 및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화 및 세분화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 고객에게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서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마케팅 수단과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거두어보시기 바랍니다.
단,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서 이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어야 하며,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 꾸준한 관리와 업데이트가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