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3일 수요일

가구/인테리어 업종의 고효율 광고 전략

추위에 꽁꽁 싸매고 덧입던 겨울 옷이 지겨워질 무렵이면, 집안 가득히 보온을 강조한 소품들이 무겁게만 느껴지게 마련이다. 화사해지는 햇살만큼이나 상큼한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은 마음에, 새로이 집안 곳곳을 꾸며보고 싶어지는 매일, 거기에 봄철 새 보금자리를 마련한다거나, 새 학기를 시작하게 된다면 새로운 실내 인테리어가 필수적이다.
이른 봄부터 수요가 급증하는 시즌 인기업종인 가구/인테리어 업종의 광고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구/인테리어 업종 연간 광고비, 클릭수 추이 키워드광고의 월별 광고비와 클릭수 연간 추이를 살펴보면, 가구/인테리어 업종은 대표적인 봄, 가을 시즌성을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가구업종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광고비와 클릭수가 급증하고, 가을의 경우 조금 이른 8
월부터 10월 사이에 높게 나타나며, 인테리어업종은 겨울철 보온, 방한 용품의 영향으로 다소 늦은 가을인 10월~11월 사이에 광고비와 클릭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카테고리 내 광고비 비중 1위 “가구업종” 가정생활 대분류 카테고리에서도 가구업종은 전체 광고비의 28%로, 비중 1위를 차지하는 업종으로 성장하였고, 광고주수도 2010년에서 2011년 동안에 월평균 138%라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가구업종의 ARPU는 가정/생활 카테고리 내 타 업종에 비해 약 1.5~2배에 해당하며,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인데, 최근 1년 사이에 광고주가 급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자, 광고비가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따라서 광고비가 많이 지출되는 성수기에 더욱 세심한 전략으로 키워드광고 전략과 마케팅을 고민할 필요가 있는 업종이라 할 수 있겠다.



가구업종/인테리어업종의 광고성과등급 확인하기 현재 키워드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라면, 가구업종 광고주 전체의 예산 등급을 고, 중, 저로 나눠, 예산 규모별성과 등급을 살펴봄으로써 내 쇼핑몰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업종 내 경쟁사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규모의 광고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광고 효율은 좋은 편인지 나쁜 편인지 판단하는 기준을 세워보도록 하자. 

 
 


가구업종이 인테리어업종에 비해 다소 높은 PPC를 형성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전체 예산그룹에서 성과 등급이 높을수록 낮은 PPC에도 더 많은 클릭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광고예산이 낮은 그룹에서 클릭수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대체로 광고예산을 우려해 키워드를 적게 사용하는 경향 때문인데, PPC가 높은 주요 키워드뿐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세부 키워드를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적은 광고비로도 더 많은 클릭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겠다.

고효율 광고주 따라잡기
가구/인테리어업종의 성과등급을 확인하고 나면, 키워드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업종 내에서 1등급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고효율 광고주의 특징을 살펴보고, 더욱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자.

① 키워드전략
가구/인테리어업종의 키워드는 크게, 용도에 따른 상품 구분과 시즌 구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가구, 인테리어 상품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용도나 목적에 따라 상품을 분류해두고 있는데, 예를들어, 가구라면 거실가구, 침실가구, 아동가구 등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처럼 상품 종류를 카테고리로 모아두고,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키워드를 확장해서 세부 키워드를 등록, 관리한다. 또, 시즌이 뚜렷한 업종인 만큼 성수기 카테고리를 미리 준비하여 해당 시기에 활발하게 검색이 일어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노출을 관리할 수 있겠다.




② 광고소재전략
경쟁이 치열한 업종일수록 1순위 노출을 고집하면 상승하는 광고비로 인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특히 타 업종에 비해 광고주가 밀집되어 있는 가구/인테리어업종에서는 노출 순위에 상관없이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숫자, 영문 표현을 활용하거나 내 쇼핑몰의 특장점을 강조하는 형용사를 넣어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광고소재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아래와 같이 광고 문구 내에 “수공예”, “100%”, “해외작가”, “DIY”등의 눈길을 끄는 표현이 들어가있을 경우 상위에 노출되는 광고보다 오히려 더 많은 클릭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③ 광고노출전략
세밀한 시간, 지역 타게팅으로 키워드 특성에 맞는 광고 노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가구업종의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 시간대를 살펴보면, 평일 오전 11시~오후 5시, 저녁 9~11시와, 주말 오후 4시와 저녁 8~11시에 활발하게 검색이 일어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간 타게팅 전략을 활용하면, 키워드에 따라 PPC가 높은 경우나, 최상단 노출이 필요한 키워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지역타게팅 설정을 활용하면, 특정 상품이나 이벤트에 대해 니즈가 있거나 없는 지역에서 차별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다. 예를들어 특정 상품이 해외/도서지역 배송이 안 될 경우, 해당 키워드광고를 해외나 도서지역 비노출로 선택한다. 또 오피스 전문가구를 판매하는 업체일 경우 상업/사무실 밀집지와 거리가 먼 지역은 광고의 노출을 일부 제외함으로써, 니즈가 없는 클릭에 대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낼 수 있겠다.



봄철 성수기를 맞이한 가구/인테리어업종, 철저한 시즌 준비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할 때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체계적인 업종교육과 함께 키워드 트렌드를 살펴보고, 내 사이트 에 최적화된 광고전략을 마련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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