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8일 월요일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으로 키워드광고비용 절약하기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으로 키워드광고비용 절약하기


키워드광고의 한 기법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이 기법을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쎈쓰~!'

센스가 없으면 키워드로 블루오션이니 레드오션이니
분류하는 것조차 쉽지 않아서
오히려 시간을 잡아 먹을 수 있으니 비용이
더 발생할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

but

한 기업을 움직이는 CEO라면
이 정도의 센스는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서두가 길었네요. ㅎㅎ
(늘 그런듯.. ^.,^)

이 방법은 간단히 말해서
키워드를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으로 가르는 겁니다.

사전적인 의미부터 나가겠습니다.

 * 레드오션 :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기존의 모든 산업을 뜻한다.
 * 블루오션 :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가리킨다.

적용시켜 말하자면,
잘 알려져있는 보편적인 키워드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앞으로 알려질 수 있는 유망한 키워드를
적절히 배합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럴싸 하지 않나요?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레드오션 키워드 : 여성의류쇼핑몰, 남성의류쇼핑몰, 남자쇼핑몰, 원피스예쁜곳 ....등등
블루오션 키워드 : 소희 사복,  지드래곤 공항패션 .... 등등

블루오션 키워드는 발굴해내기가 레벨이 있습니다.
  ⓐ 어느정도 감으로 찾아낼 수 있는 키워드,
  ⓑ 아예 못 찾는 키워드,
  ⓒ 이제 막 뜨는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

위에 예시를 들어드린 블루오션 키워드는 '어느정도 감으로 찾아낼 수 있는 키워드'에 속합니다.


블루오션 키워드에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면

1. 아주 낮은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겁니다.
거기에 방문자수는 왠만큼 확보가 가능하고 말이죠.
특히나 이제 막 뜨는 실시간 검색어 키워드 같은 경우는
말 다한거죠.

2. 온라인 광고는 키워드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블루오션 키워드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키워드 자체는 어느정도 성향과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잘만 발굴해낸다면 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소희사복'을 치는 심리가 어디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십니까?
단지 연예인의 옷입는 센스를 평가하기 위한 단순한 심리일 수도 있지만
소희의 패션이 마음에 들고 따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쯤에서 스타마케팅의 원리를 잠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타마케팅은 연예인을 섭외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데에 있는데,
(예를들면 "어, 이거 이승기 주스" 하면서 구매를 하게 되는 것..)
화장품 광고가 가장 대표적으로
'나도 저거 쓰면 임수정처럼 피부가 좋아질 것 같아..'
라는 무의식중 심리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심리는 구체화시키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모든 걸 원인과 결과로 규제하다 보면
광고가 어려워지는 것도 당연하죠.

CEO의 입장에서 보기에는 '소희 사복'이라는 키워드가
어떤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다주기 보다 한 가십거리의 키워드라는 생각이 더 크기 때문에
블루오션 키워드를 발굴해내고 자기 쇼핑몰에 접목시키는 것도
상당히 꺼려하죠.
물론 그 키워드가 검수에서 걸리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겠지만요..

말을 하다보니 스타라는 국한된 키워드로 빚대어 말씀 드렸는데
비단 스타 뿐만 아니라
이런 것도 있습니다.

'엣지'

한 때 '스타일'이라는 드라마에서 김혜수가 유행시킨 단어죠.
나중에는 어느정도 이 키워드가 붐이 일면서 일반적으로 변형됐지만
블루오션 키워드의 한 가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말이 주저리 주저리 길어졌네요.

반면에 이렇게 장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무엇이든 양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레드오션 키워드 단점
ⓐ 방문자수 확보가 안정적이긴 하나 굉장히 비싸다.
ⓑ 방문자수에 비해서 구매 전환율이 많이 떨어진다.

블루오션 키워드 단점
ⓐ 변하는 시장을 파악해야하는 수고스러움이 없으면 발굴할 수 없다.
ⓑ 잘 못 발굴해낸 키워드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비용적인 면에서 비교를 하자면
만약 똑같이 손해를 본다고 하더라도 그 규모는 레드오션 키워드가 훨씬 크겠죠?


키워드 광고에는 키워드를 무조건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쇼핑몰에 맞는 키워드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 했을 때
이 키워드가 내 쇼핑몰에 맞냐는 것입니다.

가장 첫 번째로 해야할 일은 결국
소비자의 행동 루트를 알아야 한다는 거겠죠?
그 것이 바로 유저시나리오!

유저시나리오란?
  * 클릭하시면 읽으실 수 있어요~ ^^


댓글 1개:

  1. 오.. 알고 있던 내용이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까
    머리에 쏙쏙 박히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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