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5일 화요일

SNS마케팅 1. SNS와 소비자의 구매행동 변화

SNS마케팅 1. SNS와 소비자의 구매행동 변화




SNS(Social Network Service)
SNS마케팅은 마치 뭐랄까요,
11월 초에 갑자기 불어닥친 첫눈과 같은 느낌입니다.
(상당히 표현이 시적이네요. 후훗..)
말인 즉슨, 스마트폰이 나오기도 전에 트위터가 나왔고,
그 것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마어마했는데 그에 더불어
스마트폰도 머지 않아 사람들을 먹어 버렸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사회를 전부 삼켜 버렸습죠.




여기서도 조금 웃긴 것이 보통은 기계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개발이 되는데,
프로그램이 먼저 생겨난 후 거기에 맞춰서 스마트폰을 사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여튼 SNS미디어는 이 용어가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 되기 몇 년전부터
항상 우리의 일상 속에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싸이월드와 블로그입니다.



  • 싸이월드, 블로그 유저와 기업의 소비자


우리는 싸이월드나 블로그에서 각각의 ID를 부여 받으며
그 안에서 학교, 직장 혹은 랜덤으로 알게 된 사람들과 일촌을 맺고 이웃을 신청합니다.
오프라인에서의 인맥은 온라인에서도 연장이 되어
하루 24시간 나, 너, 우리의 일상을 전부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이 SNS미디어를 통해서 사람들은 점점 자신의 공간을 꾸미고
넓히고,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싶어하는 습성이 생깁니다.
그러면서 자기가 먹었던 음식, 놀러 갔던 곳, 받은 선물 등등..
자연스럽게 업체가 노출이 되고, 추천이 되어 그 것이 소비로 곧 이어집니다.

소비자와 넷상의 유저들이 분류가 되는 다른 사람들이 아니라
동일 인물이라는 것에 중심을 둬야겠죠.






  • WOM(Words of Mouth)의 효과


SNS미디어가 광고시장에서 중요해진 이유는 바로 이 WOM때문입니다.
아는 사람의 이야기나 의견은 구매의사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겁니다.
구매 이 전에 정보수집 단계에서 가장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매개체이기도 한거죠.

예전에는 영업사원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했지만,
요즘은 좀 더 객관적인 정보를 인터넷과 지인들을 통해서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 SNS의 의미가 요즘에 들어서야 더 중요해진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끊임 없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영업사원에서 조금 더 발전하여 컴퓨터로 넘어왔을 때에도
엄청난 사회의 파장이 있었는데,
지금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기업의 순위도 충분히 바뀔 수 있는
그런 시대에 들어선 것입니다.




* SNS 통합 마케팅 비용에 따른 예상 시장



뭐든지 신뢰 바탕의 소비가 중요해진 시대이니만큼
소비자들의 인식 상태를 변화시켜주는 것 중에 SNS미디어가 해내는 역할은 상당하죠.
굳이 아는 사람의 말이 아니더라도
객관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대안책의 범주에 포함시켜버리게 되는 블로그의 리뷰나
지식인의 정보 영향력도 어마어마 합니다.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가능해 진 것은 아니지만,
그 힘이 커진 것만은 분명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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