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6일 수요일

스마트폰CF를 활용한 온라인쇼핑몰 광고

스마트폰CF를 활용한 온라인쇼핑몰 광고




스마트폰 유저 2천만명이 넘는 2012년.
온라인쇼핑몰 광고
그동안 인터넷의 역사를 되짚고 올라가 보면, 스마트폰으로서의 발전이
절대 더디지도 않았고 오래 전부터 이미 예견되어져 온 일이다.

그에 맞춰서 포털 사이트, 대기업, 이 외 수 많은 기업체들이
일사분란하게 모바일 웹사이트를 개설하기 시작했고,
요즘도 블로그의 로그 분석을 보면
익스프롤러로 서치된 방문자 보다
모바일을 이용해 서치한 방문자 들이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스마트폰은 이미 일상 깊숙이 침투해 있다.

끊임 없이 발전해 가는 기기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이 접하는 광고 역시나 이런 시대에 발맞춰 갈 수 밖에.






  • 스마트폰CF?


여태껏 CF를 생각해 보면 화려한 영상과 탄탄한 스토리
사람들의 감성을 울리는 카피문구 등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을 했지만 스마트폰CF는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만으로 제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계에서는 거의 센세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매달 빠지지 않고 인기 검색어로 등장하는 '여성의류쇼핑몰'같은 경우로
따지고 보면 스마트폰CF만한 경쟁력있는 광고미디어도 없을 듯 싶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접할 수 있는 광고의 영역은
대놓고 CF보다 점점 간접적인 정보로서의 접근이 광고 효과가 높다고 하지만
이미 숫적으로 과열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그러한 광고 방법 마저도 녹록치 않다는 생각이다.


* 스마트폰 광고 노출 비율




  • TV에서 나오는 광고도 보기 싫은 소비자


광고 용어 중에서 재핑(zapping)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광고를 보기 싫어 하는 사람들이 채널을 돌린다는 뜻에서 사용된다.
그만큼 '보기싫은 광고'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광고라 하더라도 '보기 싫은'으로 정의되어 버린 광고를
강제성 없는 모바일에서 사람들이 일부러 선택을 해 보게 한다?
가능성 0.1%정도 있을지 모르겠다.

그마만큼 선택성을 포함은 광고를 만들기란 쉽지 않다.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정보를 줘야만이 클릭을 부른다.
그런데 원하지 않은 곳에서 불쑥 나타난 광고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광고에 대해서 무뎌지게 반응하는 데에는 모두 이유가 있다.



  • 기교가 뛰어난 영상은 별로


이미 사람들은 좋은 화질에서 3D로, 혹은 4D로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다.
이런 상태에서 왠만한 CG가 눈에 들어올리가 없다.
뛰어난 기교가 들어간 영상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화려한 만큼 오히려 채널을 돌리기 쉽다.
스마트 시대에 사람들은 오히려 더 단순하고, 더 재미있고, 스토리가 풍만한 것을 원한다.

대표적인 예로 '간 때문이야~♬' CF가 그렇다.
정보 속에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하기 보다
단순한 재미를 더 찾는다는 흐름에 사람들이 가장 이해하기 예가 아닐 수 없다.







  • 스마트폰CF, 효과 있다는 거야 없다는 거야?


이 포스트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미디어는 점점 늘어나는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선택적으로 기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CF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말하고자 하는 데에 요지가 있다.

한 번 선택된 영상은 일파만파 퍼지기 좋은 구조로 스마트폰만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광고를 제작할 것이냐, 그 제작에 쏟아 부은 투자만큼 효과가 있을 것이냐가 핵심이 아니다.
이미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 요건에서
조금 더 스마트하게 다가갈 수 있는 팁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키워드 광고? 블로그 포스팅? 지식인 작업? 언론사 배너 광고? 잡지 광고?
방법을 찾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등한시 되기 딱 좋은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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