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6일 목요일

블로그, 마케팅인가? 상술인가?


블로그, 마케팅인가? 상술인가?



블로그 마케팅.
네이버가 가장 획기적으로 검색 시장을 확장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더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지요.
이미 대한민국의 온 국민들이 검색 포털로 네이버를 70% 이상이 쓰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검색시장 발굴과 확장의 의미가
블로그마케팅을 만들어 내고,
바이럴마케팅이라는 의미 자체도 활성하는 데에 큰 공신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돌아가는 꼬라지(저급 표현 이해바랍니다. 성격입니다.)를 보니
한심하기도 하면서 너무 막나가자는 심산이라
보는 사람 입장에서도 난처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먼저 [명동 맛집]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명동맛집 검색시 블로그탭 1페이지 결과


사실 뭘 클릭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블로그가 다음뷰와 연동이 되어 있는데,
다음뷰는 검색과 동시에 카피의 능력까지 어느정도 갖춰져 있어야 베스트가 될 수 있어서
공정성에 흥미 있는 내용, 유용함, 이런 모든 내용을 포괄하는 
제각기의 재미있는 제목들이 있어서 항상 읽을 때마다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의 
일률적인 제목에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없는 제목들.
단순히 순위에 집착하기 시작해서 점령까지 해대는 
이런 검색 로직이 상당히 맘에 안듭니다.

맨 위의 블로그를 클릭해서 보았습니다.


▼ 해당 블로그의 현 게시물과 카테고리 설정


▼ 해당 블로그 카테고리









보면 아시겠지만 볼게 없습니다.
신림맛집 추천, 명동맛집 두 가지가 전부입니다.
검색해서 원하는 정보만 알아가면 되는 편의성을 이용한 블로그 마케팅?
상술이나 다름 없지 않나요.

이런식으로 키워드 검색 시 상위에 점령되어 있는
내용도 없는 블로그들의 홍보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납니다.

몇 번 거론이 되었었던 블로그의 믿을 수 없는 만행들이
기사화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파워블로그 내에서 하자가 있는 물품의 홍보와
블로그에서 맛집이라 가봤는데 맛집이 아니었다는 후문들 때문에
공정성에서 끊임 없이 벗어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식으로 신뢰를 잃어가는 거죠.

네이버가 망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식이라면 적어도 블로그를 통해서 사람들의 검색이
점차 줄어드는 것은 시간 문제일 듯 합니다.

물론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의 방법은
단지 한 가지의 방법으로써 긍정적인 입장에 서 있습니다만,
그 내용이 가치를 가졌을 때, 그리고
소비자의 입장으로서 선택의 권리를 지켜주는 환경이 주어져야 만이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언젠가 네이버가 이런 순위 독점 적인 블로그들을 제지 하겠죠.
파워블로그의 독점을 뒤집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커뮤니티를 사랑합니다.